창제한의원

궤양성 대장염
홈 > 소화기질환 > 궤양성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ulcerative colitis)이란

만성 재발성 질환으로 대장의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주 증상으로는 반복되는 혈성 설사와 이급후중(裏急後重:대변을 보고 싶은 절박함과 대변을 보고 나서도 대변을 또 보고 싶은 현상). 복통 등이 나타납니다. 직장항문염을 시작으로 점점 위로 올라가서 전 대장을 침범하게 되는데. 병변 부위가 계속 연결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며, 소장을 침범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궤양성대장염 환자에서 직장의 염증이 발견되며 1/2의 환자에서는 직장부터 에스결장까지, 1/4의 환자에서는 직장부터 에스결장과 왼쪽 하행 결장까지, 1/4의 환자에서는 직장으로부터 횡행결장 or 오른쪽 상행 결장에까지 염증이 있습니다.

1. 원인

대장 벽의 면역학적 이상과 유전적 요인, 감염, 정신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추정하고 있으며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발병 빈도가 증가하고 전 연령층에서 고르게 보이며 20-30대에서 약간 높게 발병률을 보입니다.

2. 증상

90%이상에서 혈변을 보이며, 대변 절박증.뒤무직함.설사.점액변.복통.구토.발열.부종.직장통.체중감소의 일반증상과 말초부위 관절염, 강직성척추염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발을 잘하며(보통 1년내 재발) 묽은 변이 6주 이상 지속되면 의심해 봐야합니다.

3. 중증도 분류

경도
배변회수 4회 이하. 혈변(-/+), 발열 없음, 빈맥 없음, 빈혈 없음, ESR정상
중등도
중증과 경증 사이의 배변회수. 혈변. 발열. 빈맥. 빈혈. ESR수치
중증
배변회수 6회 이상. 혈변(+++). 발열 37.5도 이상. 빈맥 90회/분 이상. Hb 75%이하.ESR 30mm/h 이상

4. 검사

대장내시경, 대장 조영술, 복부 CT, 복부 초음파

5. 치료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영양공급을 한다. 약물 요법으로는 항 염증제(설파살라진, 메살라민). 부신피질 호르몬제제(하이드로 코티손, 덱사, 피디, 메드론) 등의 약물이 가장 흔하게 사용되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면역억제제(아자치오프린, 퓨리네톨), 항생제(메트로니다졸, 시프로베이), 기타 여러 가지 약물을 적절히 선택하여 사용하고 출혈, 천공, 독성거대결장이거나 소아에서 성장지연이 있는 경우 수술을 한다.

6. 창제한의원의 궤양성 대장염치료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영양공급을 한다. 체질개선+어혈제거+담음제거+열조절+신경조절을 합니다. 유병기간이 얼마 안 되었거나 소아인 경우에는 8체질침법의 2단계 침 치료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며 유병기간이 오래되었거나 성인인 경우는 3단계 이상의 침법을 요구한다. 궤양성 대장염은 모든 체질에서 나타날 수 있으나 금음체질에서 특히 호발하며 난치에 이를 수 있다. 한약은 청화대장습열(淸化大腸濕熱), 조기도체(調氣導滯)의 치법으로 약물을 투여합니다.

경기도 부천시 중동 1033번지 우신빌딩 404호 상호 : 창제한의원 사업자 번호 : 129-91-57253 대표 : 강진국
고객센터 : 032-321-1971 팩스 : 032-323-1972
Copyright ⓒ 창제한의원.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