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제한의원

변비
홈 > 소화기질환 > 변비

변비

변비는 각 사람마다 의미가 다른 증상으로써 대변보는 횟수가 일주일에 2회 이하이고 대변의 무게가 하루 30∼35g이하거나 배변 4회 중 1회 이상에서 딱딱하고 굵은 변이 나오거나 배변 4회 중 1회 이상에서 과도한 힘이 필요하거나 배변 4회 중 1회 이상에서 배변 후 변이 남아있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 등 5가지 사항 중 2가지 이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전 인구의 5-20%가 증상을 호소할 만큼 매우 흔한 증상으로 연령이 증가하면 그 빈도가 증가하며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1. 원인

1) 기능성 원인
대장의 기능이 약해서변이 항문 쪽으로 밀려나지 못하는 경우와 직장까지는 변이 내려오지만 직장에 걸려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 경우,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한 변비로 볼수 있습니다.
2) 이차적 원인
유아의 항문 폐쇄증, 항문 협착증. 평활근병(근이양증, 근병중), 직장탈, 대장암등의 대장 직장 항문 골반저의 기질적인 병변이 있거나 갑상선 기능저하, 당뇨병, 치매, 파킨슨병, 다발성 경화증 등의 질환, 항 경련제, 항 우울제, 진통제등이 약물 복용.우울증 거식증 등의 정신 질환

2. 좋은 식품

일단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간 음식이 좋습니다. 식이섬유는 소화 흡수가 되지 않으므로 수분을 포함한 변을 만들어 양을 많게 하고 묽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장 내벽을 자극하여 통변을 일으키고, 배변횟수도 늘어나게 하여 결국 변비에 걸리지 않게 합니다. 섬유소의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전곡류, 과일류, 채소류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추, 무청, 양배추, 오이, 김, 미역, 사과, 배, 수박, 참외, 자두, 우유, 꿀, 고구마, 감자, 팥, 된장 등을 체질에 맞게 복용합니다.

3. 치료

1) 생활요법 : 규칙적인 식사와 식후 30분 안에 배변하는 습관 2) 운동요법 : 복근 강화운동, 유산소 운동, 장 마사지 3) 식이요법 : 하루 1.5L이상의 물을 마시고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 4) 약물요법 : 팽창성하제(차전자씨, 메틸셀룰로우스, 폴리카보필),                      염류성하제(산화마그네슘), 삼투성하제(락툴로오스, 락티톨), 좌약 5) 행동요법 : 바이오피드백 훈련 6) 수술 : 항문직장 부위에 해부학적 변화가 있는 경우

4. 창제한의원의 변비치료

체질개선+어혈제거+담음제거+열조절+신경조절을 합니다. 이차성 변비는 제외하고 기능성 변비에 대해서 치료합니다. 체질에 맞게 식사를 해도 대부분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성인에 비해 소아가 치료 속도가 빠르며 노인인 경우는 검사를 시행 후 치료합니다. 아래와 같이 변증해서 치료합니다. 1) 대변이 굳고 속에 열이 많으며 소변이 진하고 적습니다. 2) 대변을 못 보면 옆구리와 배에 가스가 많이 차며 환자 스스로 많이 힘들어 합니다. 3) 대변은 별로 굳지 않은데 변보기가 힘들고 몸에 힘이 없거나 숨이 찹니다. 4) 변비가 있으며 빈혈을 끼가 있고 심계나 현훈 이 있습니다. 5) 배변보기가 곤란하고 배를 따뜻하게 하면 편하고 손발이 찹니다.

경기도 부천시 중동 1033번지 우신빌딩 404호 상호 : 창제한의원 사업자 번호 : 129-91-57253 대표 : 강진국
고객센터 : 032-321-1971 팩스 : 032-323-1972
Copyright ⓒ 창제한의원.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