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제한의원

불면증
홈 > 신경정신과질환 > 불면증

불면증이란

성인의 경우 평균 7-8시간 정도 수면을 하여야 합니다. 잠을 잘수 있는 환경과 조건이 구비되었으나 수면의 시작이나 수면 유지의 어려움(자주 깨거나 새벽에 일어나서 다시 자기 힘듬). 원기 회복이 되지 않는 수면을 주장하는 수면장애를 불면증이라고 합니다.

1. 원인

흡연이나 음주, 카페인(커피, 홍차, 녹차, 초콜릿, 드링크 류)이 들어간 음료, 지나친 소음, 밝은 조명, 수면 무호흡증, 하지불안증후군, 렘수면 행동장애, 주기적 사지 운동증

2. 증상

잠들기 어렵거나 자주 깨거나 꿈이 많거나 새벽에 일찍 잠에서 깨고 다시 자려고 해도 잠이 들지 않습니다. 이런 증상들이 반복되면 체력이 회복되지 않거나 낮 시간동안 피로 졸림 나른함 의욕상실 등의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하며 가슴 답답, 식욕부진, 다몽, 두통, 어지러움, 가슴 두근거림 등의 신체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3. 원발성 불면증의 진단(DSM-IV)

1) 최소한 한 달 동안 입면 및 수면 유지가 어렵거나 잠을 자도 개운하지 않다. 2) 수면장애로 인해서 임상적으로 사회적 직업적 혹은 다른 주요 기능면에서     현저하게 심리 적 불편감과 기능상의 손상을 보인다. 3) 수면장애가 기면증, 호흡관련 수면장애, 일교차성수면장애, 사건수면 등의 질환을     앓는 중에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4) 수면장애가 다른 정신질환(예: 주요우울증, 범 불안장애, 섬망)을 앓고 있으면서     나타나는 것이 아니어야 한다. 5) 수면장애가 약물이나 일반적 의학적 상태에 의한 직접적인 생리적 결과로 초래된 것이     아니어야 한다.

4. 만성 불면증의 진단(DSM-IV ICSD)

1) 수면에 대한 불편감을 주관적으로 호소해야한다. 2) 수면에 들거나 수면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어야 한다.     자리에 누워서 30분이상이 지나도 잠들기 어렵거나 수면 중에 자주 깨는데,     그 시간이 합쳐서 30분이상이 되어야 하고 수면효율성이 85%미만이 되어야 한다. 3) 수면의 어려움이 매주 3일 이상 있어야 한다. 4) 불면증이 6개월 이상 지속되어야 한다. 5) 수면장애로 인해서 낮 동안의 기능에 피로감, 수행능력의 손상, 기분저하 등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6) 수면장애가 사회적, 직업적 기능에 두드러진 손상을 가져왔거나 심각한 심리적 불편감을 초래해야 한다.

5. 창제 한의원의 불면증 치료

체질개선+어혈제거+담음제거+열조절+신경조절을 합니다. 8체질침법에서는 2단계 치료가 원발성 수면장애에 유효하며 만성으로 가면 3단계 침법이 유효합니다. 적응증에 맞춰 CST, 근육이완요법, NLP, EFT를 시행합니다. 한약은 아래의 증상에 따라 분류하여 투약합니다. 1) 천면(淺眠:깊은 수면을 못하는 것)이면서 신경이 예민하고 짜증을 잘 내는 경우 2) 천면(淺眠:깊은 수면을 못하는 것)이면서 신경이 예민하고 짜증을 내고 또한 나른하고 음식량이 적은 경우 3) 천면(淺眠:깊은 수면을 못하는 것)이면서 피곤하고 음식량이 적으며 두근거리거나 어지러운 경우 4) 불면이면서 불안, 공포, 두근거리거나 꿈이 많은 경우 5) 불면이면서 두통이 있으며 꿈이 많은 경우 6) 불면이면서 성질을 잘 내고, 성격이 다채로운 경우 7) 불면이면서 몸이 무겁고 어지러우며, 구역감이 있는 경우 8) 불면이면서 어지럽고 불안하며,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우

경기도 부천시 중동 1033번지 우신빌딩 404호 상호 : 창제한의원 사업자 번호 : 129-91-57253 대표 : 강진국
고객센터 : 032-321-1971 팩스 : 032-323-1972
Copyright ⓒ 창제한의원.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