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제한의원

하지 불안증후군
홈 > 신경정신과질환 > 하지 불안증후군

하지불안 증후군이란

휴식 중(누워 있거나 앉아 있는 등)에 하지에 이상 감각(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아픈 거 같은데 확인 시 통증이 없는 경우, 발 자체의 갑갑함, 뜨거운 느낌)과 초조함을 느끼고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밤에 증상이 심해져 수면장애까지 초래하여 불면증과 같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를 움직이지 않으면 심해지고 움직이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 특징입니다.

1. 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뇌의 도파민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이 부족해서 나타난다고 추정합니다. 유전, 스트레스, 임신, 호르몬의 변화도 영향을 미치며 신부전.말초신경병증.빈혈.전립선염.당뇨병 등의 질환이 있으면 하지불안증후군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증상

인체가 움직이지 않을 때 손. 팔. 어깨. 몸통. 다리. 발등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 아픈 거 같은데 확인 시 통증이 없는 느낌. 갑갑함. 뜨거운 느낌, 당기고 쑤시는 느낌. 저린감. 사지 떨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특히 야간에 심해져 수면 장애를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 수면 장애 때문에 낮에 피로감. 무기력. 졸린 증상을 보입니다. 움직이거나 주물러 주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3. 진단

아래의 4가지를 모두 만족하면 하지불안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1) 다리를 움직이고 싶은 강한 충동이 생기며 이러한 충동은 종종 다리의 불쾌한 느낌과 함께 찾아오나 항상 그렇지는 않은 경우도 있다. 심할 경우에는 팔을 움직이고 싶은 충동도 함께 느낀다. 2) 움직이지 않을 때(지속적으로 앉거나 누운 자세, 휴식을 취할 때) 증상이 더 심해지거나 움직이고 싶은 충동이 증가한다. 3) 움직이고자 하는 충동이나 불쾌한 감각이 운동에 의해, 최소한 운동을 지속하는 한, 부분적으로 또는 거의 완화된다. 4) 증상은 저녁이나 밤에 시작되거나 더 나빠지고 증상이 심해지면 이런 경향이 점점 없어지나 과거에 반드시 이런 경향이 있었다.

4. 치료

병원에서는 도파민 제제. 철분 제제. 수면 유도제 등의 약물을 처방하며 생활 습관적인 면에서 보면 온수욕이나 마사지를 통한 혈류순환 개선. 스트레스에 노출을 줄이며. 적절한 운동.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줄이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5. 창제 한의원의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체질개선+어혈제거+담음제거+열조절+신경조절을 합니다. 야식을 줄이고 생수를 많이 마시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8체질 침법으로는 2단계 침법이 적용됩니다. 한약은 아래 증상에 따라 분류하여 투여합니다. 1) 다리가 쑤시거나 무겁고 아픈 거 같은 느낌이 들면서 평소에 피곤을 잘 느끼는 경우 2) 다리에 벌레 기는 느낌이나 쥐가 잘 나며 불면증이나 발바닥에 열이 나는 경우 3) 다리가 저리고 쥐가 잘 나며 어지럽거나 빈혈. 얼굴색이 안 좋은 경우

경기도 부천시 중동 1033번지 우신빌딩 404호 상호 : 창제한의원 사업자 번호 : 129-91-57253 대표 : 강진국
고객센터 : 032-321-1971 팩스 : 032-323-1972
Copyright ⓒ 창제한의원.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