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제한의원

폭식증·거식증
홈 > 신경정신과질환 > 폭식증·거식증

폭식증(bulimia nervosa)이란

일시적인 식탐이나 과식이 아닌 음식 섭취에 대한 통제력을 잃고 단시간 내에(약 2시간 이내) 비정상적으로 명백히 많은 양을 먹습니다. 그리고 폭식 후에는 체중 증가를 막기 위해 의도적으로 구토나 설사약을 복용하거나 과도한 운동을 하는 등 체중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반복적으로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1. 폭식증의 원인

심리학적으로 성취 지향적 사고나 충동 조절 장애가 있거나 생물학적으로 인체 신경전달 물질의 변화. 식욕과 포만감에 관계하는 물질이 변화 등이 원인이 됩니다.

2. 폭식증의 진단(DSM-Ⅳ-TR)

1) 반복되는 폭식이 있고 한 번에 많은 양의 음식을 빨리 섭취하거나 폭식행위에 대한 통제력이 부족하다. 2) 스스로 구토를 유도, 완화제나 이뇨제 사용 혹은 다른 약물 사용. 굶음. 지나친 운동등 체중증가를 예방하기 위한 반복되는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3) 최소한 3개월 동안 1주에 평균 2회의 폭식과 부적절한 보상행동을 보인다. 4) 신체형과 체중에 대한 관심이 지나치게 많다. 5) 신경성 식욕부진 삽화 동안에 신경성 폭식증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

거식증(anorexia nervosa)이란

체중감소를 특징으로 하는 섭식장애로 살찌는 것에 대한 걱정과 공포. 살을 빼려고 하는 지속적인 행동. 자신이 비만이라는 왜곡된 생각. 음식을 다루는 기인한 행동. 무월경 등의 증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1. 거식증의 원인

날씬함에 대한 신체적 사회적 욕구.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등의 심리적 원인과 뇌의 구조적 기능적 이상을 원인으로 생각합니다.

2. 거식증의 진단(DSM-Ⅳ-TR)

아래와 같은 증상이 모두 보일 경우 거식증(신경성 식욕 부진증)으로 진단합니다. 1) 나이와 키에 비하여 자기 체중을 최소한의 정상 수준이나 이상으로 유지하기를 거부한다. 2) 저체중이지만 체중 증가와 비만에 대한 두려움이 있다. 3) 체중과 체형을 보는 방식이 잘못되고 현재의 낮은 체중의 심각함을 부정하며 체중과 체형이 자기 평가에 지나친 영향을 미친다. 4) 월경이 시작된 여성이 무월경(적어도 3회 연속적으로 월경 주기가 없거나. 에스트로겐같은 호르몬 투여에만 나타난다.)이다.

3. 창제한의원의 치료

체질개선+어혈제거+담음제거+열조절+신경조절을 합니다. 8체질 침법은 2단계 침법이 유효합니다. 신경조절요법으로는 EFT, NLP, 근육이완요법 등 인지행동치료를 하여 인체의 자존감을 높이며 불안, 공포감을 제거 합니다. 한약은 폭식증일 경우 오장육부 중에 간(肝)과 관련 있는 신경을 조절하고 열(熱)을 조절할 수 있는 약물이 투여됩니다. 거식증일 경우 오장육부 중에 간, 비, 위 (肝, 脾, 胃)와 관련이 있는 신경을 조절하고 하는 인체의 열(熱)을 조절하는 약을 투여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경기도 부천시 중동 1033번지 우신빌딩 404호 상호 : 창제한의원 사업자 번호 : 129-91-57253 대표 : 강진국
고객센터 : 032-321-1971 팩스 : 032-323-1972
Copyright ⓒ 창제한의원.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