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제한의원

지루성피부염
홈 > 피부미용질환 >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이란

머리, 이마, 겨드랑이, 코 주위, 눈썹 등 피지샘이 풍부한 부위에 발생하는 재발성 만성피부염을 말합니다. 생후 3개월 이내와 40~70세 사이의 연령대에서 발생 빈도가 높으며 홍반과 인설(비듬)을 주 증상으로 합니다. 특히 성인 남성 5%에서나 발생한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1. 원인

1) 피지선의 발달이 관여한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한 성인기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2) 피티로스포룸균(Pityrosporum ovale)이라는 진균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3)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 관련 있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신경계 장애 환자한테서     호발하기 때문입니다. 4) 정신적 스트레스, 음주, 불면 등이 악화요인이 됩니다. 5) 온도 습도가 낮을 때 증상의 악화를 가져오며 영양 결핍시 심해집니다.

2. 증상

두피, 눈썹, 코 주위, 이마, 귀, 겨드랑이, 가슴, 유방아래, 배꼽, 엉덩이, 사타구니 등 피지선의 분비가 많은 곳에서 호발합니다. 소양감, 홍반, 인설, 딱지 등이 생깁니다. 기름지고 노란색 인설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흔히 ‘비듬’이라 부르는 것이 두피에 생긴 지루성 피부염에 의한 두피탈락입니다.

3. 진단

증상과 부위로 감별 진단이 됩니다. 건선과 유사하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4. 양방적 치료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합니다. 두피에 비듬이 심할 경우 항 지루성 샴푸로 머리를 감습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스테로이드 연고나 약물을 투약합니다.

5. 창제 한의원의 치료

체질개선+어혈제거+담음제거+열조절+신경조절을 합니다. 온수욕과 철저한 체질식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샴푸, 내복약을 끊고 3주후 리바운딩 된 상태에서 치료를 시작합니다. 8체질 침법으로는 2단계 3단계 침법이 유효합니다. 한약은 아래의 증상에 따라 분류하여 투약합니다. 1) 비듬이 생기는데 두피가 건조한 상태에서 마른 비듬이 생긴 경우 2) 비듬이 생기는데 떨어지고 난 뒤 홍반이 있는 경우 3) 비듬이 과 몸에 지루성 피부염이 생기는데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서 홍반이 경계부위를 제외한 안쪽은 정상 피부인 경우 4) 비듬이 악취가 심하고 환부가 붉고 진물이 심한 경우 5) 비듬이 있고 머리카락에 기름기가 많으며 잘 빠지는 경우

경기도 부천시 중동 1033번지 우신빌딩 404호 상호 : 창제한의원 사업자 번호 : 129-91-57253 대표 : 강진국
고객센터 : 032-321-1971 팩스 : 032-323-1972
Copyright ⓒ 창제한의원.com All rights reserved.
관리자로그인